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신임 검찰총장으로 임명된 지난 2019년7월25일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간담회장으로 이동하고 있다[사진=청와대 제공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신임 검찰총장으로 임명된 지난 2019년7월25일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간담회장으로 이동하고 있다[사진=청와대 제공 ]

 

[충남방송=내포] 백민진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8일 오후 청와대 상춘재에서 만찬을 갖기하면서 50조원의 추경과 대통령집무실이전등에 해법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무엇보다 신·구 권력 갈등을 빚다가  성사된 만남인 만큼 양측이 첨예하게 대립하는 현안이 논의 테이블에 오를지 관심이 쏠린다.

두사람은 은 이날 오후 6시 청와대 상춘재에서 만찬을 갖는다. 애초에는 배석자없이  만날 예정이었으나 이번에는  대통령 비서실장과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이 동석한다.

양측은 특별한 의제를 정해두지 않았다지만 원활한 정권 이양을 위해서는 합의가 반드시 풀고가야할 현안들이다.

지난 16일 불발된 회동과 달리 이번에는 양측 실무진이 배석한다는 점도 주요 쟁점에 대한 합의가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에 힘을 싣는다.

먼저 50조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추경) 논의가 이뤄질지 관심이다.

윤 당선인의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은은 소상공인. 자영업자에게 충분히 손실보상을 해주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상정했다. 

윤 당선인이 후보 시절내내  강력하게 주장해온 사안이기도 하다.

신용현 인수위 대변인은 전날(27일) 브리핑에서 "현 정부에서 추경안이 국회에 제출되기를 강력하게 요청한다"면서 "불가피하면 새 정부가 출범하면서 바로 국회에 (추경안이) 요청될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청와대는 유보적인 입장을 보이는데 윤 당선인이 이날 회동에서 추경 필요성을 언급하며 청와대의 협조를 유도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큰 쟁점의 하나는 청와대 집무실 이전 문제다.

윤 당선인은 취임일인 5월10일부터 용산 국방부 청사에 차려진 집무실에서 업무를 하겠다지만 문 대통령은 안보 공백을 이유로 자신의 임기까지는 국방부를 옮기지 않겠다고 맞섰다. 이는 지난 회동이 당일 취소된 주요 원인으로 꼽혔다.

윤 당선인 측은 5월10일 0시를 기점으로 청와대 일부 공간을 개방하고 통의동 인수위 사무실에서 일을 하겠다는 입장이다.

회동에서 윤 당선인이 청와대 이전에 필요한 예비비 편성을 요구하고 문 대통령이 이를 받아들인다면 윤 당선인의 '취임 전 집무실 이전' 구상이 현실화할 가능성이 있다. 

최소한 청와대 개방 영역과 시점에 대해 어느 정도의 합의가 나올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이 밖에도 2명의 감사원 감사위원,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상임위원에 대한 인선이 논의 테이블에 오를 수 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사면 역시 윤 당선인이 요구하고 문 대통령이 수락하는 모양새를 취할 가능성도 있다.

다만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이 직접 합의를 이루기보다는 큰 틀에서 공감대를 형성하는 선에서 마무리한 뒤 실무진이 추가로 협의해 합의안을 내놓을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저작권자 © 충남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