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 남·북 간 보행·자전거 이동 편의성 높아져

금강보행교 전경    사진=행복청
금강보행교 전경 사진=행복청

 

[cnn=세종] 백승아기자/ 국내 최장 금강보행교가 24일 남·북 간 보행·자전거 이동 편의성이 높아질 전망이다.

또한 세종시 금강보행교 개통으로 금강 남측과 북측의 보도ㆍ자전거도로가 하나로 연결되고, 이동시간도 획기적으로 단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과 한국토지주택공사는 이날 오후 4시 행정중심복합도시 3생활권과 중앙공원을 연결하는 금강보행교 개통식을 개최했다.

시민들의 통행은 이날 오후 6시부터 가능하다.

금강보행교는 총연장 1651m, 폭 12~30m의 보행전용교량으로, 지난 2018년 7월 착공되어 2021년 12월 완공됐으며, 총 1116억 원의 공사비가 투입됐다. 
 
행복도시의 도시구조를 형상화한 환상형 디자인과 국내 최초로 주경간장 110m의 복층 강관트러스교 형식을 적용했다.

상층 보행로, 하층 자전거도로의 입체동선과 엘리베이터, 경사로 등 무장애 동선을 구축하고, 유사시 골든타임을 확보를 위해 교량 전 구간 구급차량 통행이 가능토록 했다.

 

금강보행교 야경 사진=행복청
금강보행교 야경 사진=행복청

 

또한, 20미터 높이의 전망대, 어린이 물놀이터, 익스트림 경기장, 낙하분수, 레이저쇼, AR망원경 등 20여 곳의 이벤트 시설과 임시주차장 500여 면, 화장실, 수유실 등 편의시설도 설치했다.  

행복도시 보도ㆍ자전거도로는 도시 곳곳을 연결하는 그물망 형태로 전체 466km를 계획, 현재 318km를 조성 중이다. 

박무익 행복청장은 “금강보행교 개통을 필두로, 이달 말 세종예술의전당, 내년 초 어린이박물관 등이 차례로 개관되면, 주민의 여가ㆍ문화 갈증이 상당부분 해소될 것”이라며, “앞으로 중앙공원ㆍ국립수목원 등 녹지공간과 박물관단지ㆍ예술의전당 등 문화공간, 금강보행교ㆍ수변공원 등 친수공간을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행복도시권을 대표하는 관광ㆍ문화벨트로 조성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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