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긴급 전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긴급 전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충남방송=내포] 백민진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와 관련,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명백히 위반한 것으로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어  안보 태세와 관련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과 긴밀히 협력하라"는 지시도 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ICBM 발사 사실이 알려진 직후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소집, 원인철 합동참모본부 의장의 보고를 받고 군 대비 태세를 점검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발사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국제사회에 약속한 ICBM 발사 유예(모라토리엄)를 스스로 파기한 것”이라며 “한반도와 (동북아) 지역, 그리고 국제사회에 심각한 위협을 야기하고 유엔 안보리 결의를 명백히 위반한 것으로 강력히 규탄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또 “정부 교체기에 국가 안보에 한 치의 빈틈도 없도록 굳건한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유관국 및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하면서 모든 대응 조치를 철저히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은 감사원 감사위원 인사권,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 등을 두고 첨예하게 갈등하고 있지만, 국가 안보를 놓고는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한 것이다.

저작권자 © 충남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