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고덕 지구에 식생·집진패널형 저감시설, 스마트클린 버스승강장 등 설치

[자료제공=LH]
[자료제공=LH]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미세먼지로부터 안전하고 건강한 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평택고덕 지구에서 미세먼지 저감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16일 밝혔다.

시범사업 대상인 평택고덕 지구는 올해 입주를 시작해 연말까지 약 3250여 가구가 입주 예정이다. LH는 주민들의 이용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버스승강장과 공원 등에 미세먼지 저감시설을 설치 할 계획이다.

광장과 공원에는 LH가 자체 개발한 식생·집진패널형 미세먼지 저감시설을 설치한다. 외벽에 공기정화 식물을 심어 자연적으로 미세먼지를 줄이는 한편 하이브리드 집진패널로 미세먼지를 흡수·흡착하는 융합형 설비로 반경 3m내 미세먼지의 90%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나무를 닮은 형태에 입체녹화가 적용되어 도심 내 휴양기능도 제공할 전망이다.

이외에도 공기정화장치가 설치된 스마트클린 버스승강장과 인공안개를 분사하는 쿨링미스트 시스템, 도시숲길,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할 수 있는 미세먼지 안내판과 측정기 등이 도시 곳곳에 설치될 예정이다.

LH는 연내 시설 설치를 마무리한 뒤 저감시설 설치여부에 따른 미세먼지 농도 변화를 분석해 향후 '미세먼지 저감형 시범도시 표준모델' 가이드라인을 수립하는 데 활용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남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