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의 가치 높이고 품격 있는 도시 공간 조성
총괄(1명) 및 수석공공건축가(2명) 12월 위촉

대전시가 내년 1월부터 공공건축 및 공간환경사업에 내실을 기하기 위해 ‘역량 있는 민간전문가’를 참여시키는 ‘총괄 및 공공건축가 제도’를 시행한다고 5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12월까지 총괄건축가(1명)와 수석공공건축가(2명)를 우선 선정하고, 내년 2월까지 공공건축가(47명)를 선정해 모두 50명의 민간전문가를 위촉할 예정이다. 위촉된 민간전문가들은 공공건축 및 공간환경 사업을 대상으로 기획 및 설계업무의 자문과 참여 등의 기술지원을 하게 된다.
 
시는 전국 및 지역의 역량 있는 후보자 추천과 공모 등을 통해 내년 2월까지 공공건축가 47명을 선정해 내년부터 공공건축 및 공간 환경사업 추진 시 본격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총괄 및 공공건축가제도는 지역 주민의 중요한 삶의 공간이 되는 공공건축의 중요성을 재인식하면서, 그동안 초기 기획업무 미숙으로 인한 예산부족 및 잦은 설계변경 등 비효율적인 공공건축 사업방식에 대한 개선 대책으로 시작된 제도다.
 
한편 총괄건축가공공건축가 제도는 2007년 건축기본법 개정 후 2009년 영주시를 시작으로 2012년 서울시, 2015년 부산시, 2019년 충청남도 및 광주시가 도입해 운영 중이다. 현재 총29개 시·도 및 지자체에서 시행하고 있거나 준비 중이다.
저작권자 © 충남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