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주간 업무회의...이장우 "우리가 필요하다면 조직 신설"
총액 인건비 내에서 탄력적 운용 예고

 

[사진=대전시] 30일 주간업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이장우 대전시장
[사진=대전시] 30일 주간업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이장우 대전시장

[충남방송=대전] '국장급 기구 설치' 안건이 중앙지방협력회의서 의결, 지방정부에 자율성이 부여되며 내년부터 대전시 인사조직이 행안부서 독립할 전망이다. 

30일 이장우 대전시장은 주간 업무회의에서 '앞으로 우리가 필요하다면 조직을 신설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이달 27일 중앙지방협력회의에서 의결한 자치조직권 확충 방안에 따르면 각 지방정부 국장급 기구 설치 때 지자체에 자율성을 부여하도록 했다. 일체 행정안전부의 간섭이 없도록 서로 합의했다"며 중앙지방협력회의 논의 내용을 공유했다. 

이어 "4개 과 이상이어야 국을 만들 수 있다는 요건이 없어졌다. 이에 시가 필요하면 2개 과라도 국을 신설해 지휘 체계성을 높일 수 있다"며 "특히 전략사업추진실은 너무 크다. 우리가 보다 전략 사업이나, 현안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국장 중심으로 더 세분화해야 한다"고 세밀한 조직 관리 필요성을 제기했다. 

또 "우리가 과가 2개가 되든 3개든 이 일에 집중해야 하고 그 일을 전담해야 할 사람이 필요하다면 신설을 해서 그렇게 할 수 있도록 준비를 했으면 좋겠다"며 총액 인건비 내에서 탄력적인 조직·인사 운영 방침을 예고했다. 

특히 행안부의 행정부시장과 기획조정실장의 임명 권한도 지방 정부에 넘겨야 한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윤석열 대통령이 계신데 행정부시장과 기조실장을 지방 정부에 다 넘겨줘야 한다고 강하게 말씀을 드렸다. 윤 대통령은 '행안부의 고위 관료가 고향으로 내려가 일도 하고, 고향 발전을 위해 단체장들과 고향에서 때로는 정치적으로 일해야 한다' 말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남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