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IAEA 보고서 "존중한다"vs 中 "해양 방류의 '통행증'이 될 수 없다"
IAEA 사무총장, 7일 한국을 시작으로 뉴질랜드·쿡아일랜드 등 방문

 

[사진설명] 대학생 연합 환경동아리 '푸름' 회원들이 5일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 중단 촉구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사진설명] 대학생 연합 환경동아리 '푸름' 회원들이 5일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 중단 촉구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충남방송=천안 ] 최근 일본 매체들이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의 오염수 해양 방류를 국제 안전기준에 '부합'한다고 평가와 관련해 주변국가들의 반발이 우려되고 있다는 입장을 냈다.

뉴스1에 따르면 일본 마이니치신문은 IAEA 보고서가 나왔다고 해서 바닷물에 생계가 달린 어업인들의 우려가 불식됐다고 말하긴 어렵고, 한국·중국 등 이웃 국가들의 강한 반발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어 방출을 향한 장벽이 여전하다고 6일 보도했다.

일본 정부는 오염수를 다핵종제거설비(ALPS)를 거쳐 수중 트리튬(삼중수소) 농도를 국가 기준치의 40분의 1(1리터당 1500베크렐㏃ 미만) 수준까지 떨어트린 다음 해저터널로 원전 앞 1㎞ 해역에 흘려보낸다는 계획이다.

IAEA는 이번 최종 보고서에서 오염수 방류 계획이 안전기준에 부합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에 따라 일본 정부는 8월 중으로 오염수 방류를 개시하는 방안을 조율하고 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전했다.

이에 대통령실은 지난 4일 IAEA의 종합 보고서와 관련해 "존중한다"는 입장을 내고 "과학적 근거를 토대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한국 시민사회의 불안감은 여전...

여론조사업체 한국갤럽이 지난달 말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한국 바다와 수산물 오염이 우려된다고 답한 이들은 78%에 달했다.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내년 봄 총선을 겨냥해 오염수 방류 반대에 대한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일본은 다음 주 직접 한국 설득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는 전망도 나왔다.

기시다 후미오 총리는 오는 11~12일 리투아니아 빌뉴스에서 열리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를 계기로 윤석열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 또한 이달 중순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열리는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아세안) 지역안보포럼에서 박진 외교부 장관과의 회담을 조율하고 있다.

◇반발이 더 강한 나라는 중국...

중국 외교부는 지난 4일 "IAEA 보고서가 (오염수) 해양 방류의 '통행증'이 될 수 없다"며 보고서의 타당성에 의문을 제기하기도 했다.

또 일본이 독단적으로 오염수의 해양 방류에 나선다면 모든 결과에 책임지게 될 것이라며 맞대응 조치까지 시사했다.

한편 라파엘 그로시 IAEA 사무총장은 전날 후쿠시마 어민들을 찾아가 "마지막 한 방울의 오염수가 방류될 때까지 IAEA가 주민들과 함께할 것"이라며 "점검하고 확인하는 이 시점의 노력을 2063년까지 하겠다"고 발언했다.

그는 7일 한국을 시작으로 뉴질랜드와 쿡아일랜드 등을 방문해 보고서 내용을 설명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남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