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안근과장 기자회견 열고 '취약계층 기준 넓혀 맞춤형 지원' 방안 설명

 

지안근 복지증진과장이 5일 군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지안근 복지증진과장이 5일 군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충남방송=태안]  충남 태안군이 복지사각지대 제로화를 위해 취약계층에 대한 맞춤형 지원 확대에 행정력을 집중한다.

지안근 복지증진과장은 5일 군청 브리핑룸에서 정례브리핑을 열고 "올 한해 ▲맞춤형 기초생활 보장 지원 확대 ▲저소득층 건강보험료 지원 대상 확대 ▲자활근로 사업 취약계층 자립 지원 강화 ▲민관협력을 통한 복지사각지대 발굴 등으로 복지사각지대의 선제적 차단에 앞장서겠다"고 설명했다.

군은 국민기초생활보장법상 부양의무자 기준이 완화됨에 따라 올해 기초수급자 수를 지난해 2240가구 대비 10% 늘어난 2464가구로 확대하고 생계·의료·교육급여 지원에 나서는 등 맞춤형 기초생활 보장 지원 확대를 도모한다.

이로써 그동안 실제 생활에 어려움을 겪으면서도 부양의무자 기준에 못 미쳐 보호를 받지 못했던 군민과 단전·단수·공과금 체납자, 은둔형 거주자 등에 대해서도 맞춤형 복지급여를 신청할 수 있도록 안내할 예정이다.

저소득층 건강보험료 지원 대상 확대에도 총력을 기울인다. 군은 최근 경기침체로 생활고를 겪는 저소득층이 증가함에 따라 올해 가구별 건강보험료(노인장기요양보험료) 2만 2310원 이하의 노인(65세 이상) 세대·등록장애인 세대·한부모가족 세대·중증질환등록 세대를 대상으로 건강보험료 지원 확대에 나선다.

구체적으로는 지원대상을 지난해 1842가구에서 올해 64% 늘어난 3021가구까지 늘려 저소득층의 건강증진 및 생활안정을 도모한다.

자활근로 사업 취약계층 자립 지원 강화의 경우 근로능력은 있으나 일반인과의 경쟁이 어려운 취약계층에 근로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군은 올해 자활근로 사업단과 참여자 수를 확대키로 하고 기존 10개 사업단을 12개로 늘리고 참여자 수도 50명에서 70명으로 늘려 취약계층의 자립을 도울 예정이다.

끝으로, 군은 민·관 협력을 통한 복지사각지대 발굴에도 총력을 기울이기로 하고 군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대표협의체위원과 실무협의체위원, 읍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을 새롭게 위촉하고 보강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독거노인 안부 확인과 위기가정에 대한 가정방문 및 상담, 모니터링 등을 통해 이들이 적기에 각종 복지급여를 신청해 보호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군민에게는 연합모금 등을 통해 민간재원을 마련하는 등 적극적인 방안 마련에 나설 예정이다.

지안근 복지증진과장은 “국내 복지제도는 신청주의에 입각해 지원이 이뤄지고 있어 복지사각지대 발굴은 매우 중요하다”며 “군민 모두가 행복한 복지 태안을 만들기 위해 더욱 촘촘한 복지제도 제공 및 발굴에 힘쓰고 현재 추진 중인 복지제도도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남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