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사자 자칭 일본인 주장, 경축사서 '일본 협력' 발언 언급
해당 아파트 중심 항의 의미, 한 달 태극기 달기 운동 시작될

 

3.1절에 세종시 한 아파트에 내 걸린 일장기 사진=시민제보자료
3.1절에 세종시 한 아파트에 내 걸린 일장기 사진=시민제보자료

 

[충남방송=세종] 세종시 한 아파트에 걸린 일장기가 전 국민의 공분을 사는 가운데 내건 당사자는 윤석열 대통령의 3.1절 경축사 내용에 '옹호하기 위해 했다’고 이유를 밝혔다.

당사자는 1일 오후 4시께 아파트 1층에 나와 “일장기 건 것이 대한민국 법에서 문제 됩니까, 안 됩니까”며 “일본 사람이라 일본 국기 걸었다. 한국 싫어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가 일본인이고요. 한국 윤석열 대통령도 일본이 협력 관계에 있는 국가라는 점을 밝혔다”며 “그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 옹호의 입장을 표시하는 표식이다”고 설명했다.

이날 윤석열 대통령은 3.1절 기념사에서 이례적으로 과거사 문제 언급 배제와 일본과의 파트너 관계를 강조했다. 또한 제대로 준비하지 못해 침략 당했다는 표현도 나왔으며 일본정부는 즉각 환영했다.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한국은 국제사회의 다양한 과제에 함께 협력해 대응해 나가야 할 중요한 이웃이다"고 했으며 요미우리 신문 등 주요언론들도 "미래지향적인 윤 대통령의 방향을 강조했다"고 환영했다.

세종시 한 아파트에 걸린 일장기는 윤 대통령의 기념사 직후에 달렸다.

3.1절 일장기가 내건 후 하루가 지났지만, 지역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세종시민의 공분은 더 커지며 항의로 각 동 단지에 플래카드(태극기)로 동참하자는 의견이 나왔다.

글쓴이는 “장난이라고 보기엔 섬뜩하며 (아파트)이웃에서 일어난 일이라 더 놀랐다”며 “세종시는 전국에서 아이들이 가장 많은 곳으로 부끄럽다. 각 단지 대표들이 적극 동참해 한 달 동안 국기 게양을 하자는 의견이 있다. 참여 부탁한다”고 제안했다.

답글을 단 글쓴이는 “교훈 얻어 이제 꼬박꼬박 태극기 잘 걸려한다. 이번엔 본보기로 한달 걸라고 한다. 다 같이 해주십시오”라고 옹호했다. 또 태극기 한 달 의견에 대부분 “너무 좋은 의견이다”는 글 일색이었고 다른 글쓴이는 “늦었지만 태극기 사러간다. 한달 간 걸겠다”고 적었다.

한편 일장기 사건은 지난 1일 오전 세종시 한솔동 한 아파트 베란다에 일장기가 내걸려 주민들의 항의가 빗발쳤으며 이날 오후 4시 이후부터 일장기를 걸려 있지 않았다.

또한 일장기를 내건 이들의 일본인 주장에 대해 해당 아파트 관리사무소는 입주자 카드에는 “일본인이 아닌 한국사람이라고 적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남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