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의원들이 국감장에 붙인 팻말들.5일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산업통상자원부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의원들이 자리에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 관련 인쇄물을 부착한 뒤 감사에 임하고 있다. [사진=국회제공]  @충남방송
여야의원들이 국감장에 붙인 팻말들.5일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산업통상자원부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의원들이 자리에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 관련 인쇄물을 부착한 뒤 감사에 임하고 있다. [사진=국회제공] @충남방송

 

[충남방송=세종] 주영욱 기자/ 국회는 7일 감사원등을 상대로한  정무위 등 10개 상임위원회에서 국정감사를 하지만 대장동 의혹등 현안을 놓고 여야의 충돌이 예상된다.

 

그러나  국회에서 열리는  교육위의 교육부에 대한 국감에서  대전광역시교육청,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충청남도교육청, 충청북도교육청에 대한 현안 점검이 있을 예정이다.

 

법사위는 이날 감사원을 상대로 한 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의힘 대권 주자로 나선 최재형 전 감사원장의 정치적 중립성 논란에 공세를 벼르고 있다.

 

민주당은 국민의힘이 지난해 10월 감사원 감사 직후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을 고발하는 과정에 고발 사주 정황이 있다는 의혹도 제기할 가능성도 있다.

 

국민의 힘은 경기도 성남시 대장동 주민들과 개발사업 특혜 의혹에 대한 공익감사를 청구한 만큼 감사원에 신속한 감사 착수를 촉구할 것으로  관측된다.

 

국토교통위 국감에서는 산하 기관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수도권 3기 신도시내 임직원 투기와 함께  대장동 부지 공영 개발을 추진했다가 포기한 경위를 공방이 오갈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 공세에  이재명 경기지사는 LH가 2010년 459억 원의 수익을 예상했지만, 민관 합동 사업으로 그보다 12배 많은 수익을 공공으로 환수했다며 배임 의혹을 부인한 상태다.

 

정무위의 금융감독원 국감에서는 성남시가 하나은행 컨소시엄을 대장동 개발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하는 과정에서 벌어진 불법 의혹도 제기될  전망이다.

 

예상되는 이슈중에는  가계 부채 관리를 명분으로 한 금융 당국의 대출 규제 강화도 포함될 것으로 예상된다.

 

문체위 국감에서는 국민의힘이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준용 씨에게 지원금을 준 한국문화예술위원회를 상대로 특혜 의혹을 제기하려고 벼르고 있다.

 

농해수위는 해양수산부, 산자위는 중소벤처기업부 대상 국감도 열린다.

 

 복지위는 전날에 이어 이날도 코로나19 방역 등 현안을 중심으로 정부 세종청사에서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청에 감사를 이어갈 예정이다.

 

[7일 국감]

▲ 법제사법 = 감사원(10시, 국회)

 

▲ 정무 = 금융감독원(10시, 국회)

 

▲ 교육 = 서울특별시교육청, 인천광역시교육청, 경기도교육청, 대전광역시교육청,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강원도교육청, 충청남도교육청, 충청북도교육청(10시, 국회)

 

▲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 = 원자력안전위원회,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한국원자력통제기술원, 한국원자력안전재단, 한국수력원자력(주)(10시, 국회)

 

 

▲ 행정안전 = 소방청, 한국소방산업기술원(10시, 국회), 한국승강기안전공단,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 바르게살기운동중앙협외희, 새마을운동중앙회, 한국자유총연맹(소방청 감사종료 후, 국회)

 

▲ 문화체육관광 = 국립중앙박물관, 국립민속박물관,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국립중앙도서관, 국립장애인도서관, 국립현대미술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재)예술경영지원센터, (재)한국예술인복지재단, 예술의전당,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10시, 국회)

 

▲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 = 해양수산부(10시, 국회)

 

▲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 = 중소벤처기업부, 특허청, 한국발명진흥회, 한국지식재산연구원, 한국지식재산보호원, 한국특허전략개발원, 한국특허정보원(10시, 국회)

 

▲ 보건복지 = [영상국감] 보건복지부, 질병관리청(10시, 국회·세종·오송)

 

▲ 국토교통 = 한국토지주택공사, 국토안전관리원, 주택관리공단(주), 건설기술교육원(10시, 국회)

저작권자 © 충남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