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공공행정 20개 분야에서 450여건 자료 제공 등 첨단 행정의 선두

드론 정사영상 및 후처리 작업으로 생성한 등고선 모습    @충남방송
드론 정사영상 및 후처리 작업으로 생성한 등고선 모습 @충남방송

 

[충남방송=천안] 주영욱 기자/ 천안시가 2018년부터 도입한 ‘행정드론’이 측량작업, 교통망 개선, 시 홍보자료 제공 등 20개 분야에서 450여 건의 자료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성과를 내며 스마트 도시 천안의 4차 산업혁명시대를 견인하고 있다. 

 

행정 드론은 첨단 영상촬영 장비를 갖추고 있어 고해상도 영상을 저비용으로 취득할 수 있고 사람이 접근하기 어려운 지역에 투입되는 등 다양한 분야의 기술과 융·복합해 행정에 혁신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행정드론은 민간개발사업 내 공동주택 부지 확정을 위한 등고선 작업을 완료해 관련 부서에 제공했으며, 중요 민원해결을 위해 드론 현황측량 자료를 제공하기도 했다.

 

또 상습정체구간을 촬영해 현장상황을 더욱 생생하게 반영해 도로교통망 개선계획에 일조했고, 정사영상(正射影像)을 구축, 정확한 면적산출 등으로 공유재산의 대부료 및 소송에 활용하도록 했다.
※정사영상(正射影像): 항공사진 외곽의 비틀림을 보정해 지도와 같게 만든 영상

 

행정드론의 활용은 측량분야에서 더 주목할 만하다. 50만 이상 대도시에 부여된 확정측량검사 시 정사영상을 통해 확정예정선과 현장경계를 정확히 구분했으며, 대규모 국책사업인 지적재조사사업에서도 드론을 활용한 정사영상은 없어서는 안 될 공공드론 활용모델이 됐다.

 

또, 침수예방을 위한 불당 우수저류시설 공사에 주기별·공정별 영상자료를 구축해 안전 및 준공에 활용하고, 도시재생사업과 연계한 원도심 현황파악으로 보상 및 설계 자료로 활용하는 등 토목공사 분야에서도 활발하게 쓰이고 있다.
 
시는 이처럼 드론의 활용 가능성을 각 분야 행정업무에 집중적으로 접목하며 정부 7대 신산업으로 지정 및 집중육성 중인 드론을 공공분야 행정업무에 녹여 자리 잡게 하고 있다.
 
심해용 정보통신과장은 “제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공공분야 드론을 활성화하기 위해 더욱 다양한 분야에 접목해 시정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남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