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전략기획반장이 정부세종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해 4일 브리핑을 하고 있다. @충남방송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전략기획반장이 정부세종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해 4일 브리핑을 하고 있다. @충남방송

 

[충남방송=세종] 주영욱 기자/ 최근 하루 코로나 19 신규확진자의 80%이상이 나오는 수도권지역의  확산세가 심상치않자, 실외에서 마스크착용을 권고하는등 방역조치를 다시 강화키로 했다.

 

이에따라 애초 발표를 번복, 백신 접종을 완료한 경우라도 실내외에서 모두 마스크 착용이 의무화되며, 오후 10시 이후에는 공원, 강변 등 야외에서의 음주가 금지된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4일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지난 일주일간 일 평균 국내 환자 수는 655명으로 직전 주보다 33.1% 증가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 가운데 수도권의 환자는 46.2% 증가한 난 531명"이라며 "정부와 수도권 지자체들이 수도권의 코로나19 확산을 억제하기 위한 방역조치 강화방안을 4일 중대본에서 논의해 이 같이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수도권에서는 이로써 백신 접종여부와 관계없이 실내외 마스크 착용을 원칙으로 했다.

 

여기에다, 22시 이후에는 공원, 강변 등에서 야외 음주가 무조건 금지된다. 

 

손 반장은 "실내외 마스크 착용 권고는 4일부터 즉각로 시행되나, 벌칙 조정에 대해서는 각 지자체에서 위반 사례가 많은 경우 아예 행정명령 자체를 변경해 벌칙까지 적용한다는 방침"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후 10시 이후의 야외 음주 금지는 우선 지자체에서 조례로 금지해야 되는 부분인 만큼 행정적인 조치 자체는 하루, 이틀 정도의 시간이 소요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같은 조치들은 수도권의 유행 상황이 호전될 때까지 이어진다. 

 

손 반장은 "'상황 호전 시까지'라고 다소 추상적으로 잡은 만큼 당분간 유행상황 자체가 더 안정적으로 감소세로 전환되기까지는 기간이 정해지지 않고 계속적으로 이러한 조치가 유지될 것"이라고 말했다.

 

방역상황이 안정 시까지 수도권의 주요 고위험 다중이용시설 7개에 대해 정부합동 방역점검단도 운영한다.

 

학원·교습소(교육부), 실내체육시설, 종교시설, 노래연습장(문체부), 목욕장(복지부), 유흥시설, 식당·카페(식약처) 등이 그 대상이다. 

 

최근 확진자 발생이 많은 서울 강남구, 서초구, 송파구 등을 중심으로 우선 점검을 추진한다.

 

오는 14일까지는 감염취약성이 높은 사업장 등 4000여개소를 대상으로 정부합동 방역점검과 중복되지 않도록 수도권 중심 특별 방역 현장점검을 병행한다.

 

정부는  아울러 방역수칙을 위반하는 경우 개인과 업소, 지역에 대한 책임성을 제고하도록 무관용 원칙에 따라 페널티를 부여키로 했다.

 

개인의 경우 방역수칙 위반 시 적극적으로 과태료 처분을 실시하고, 방역수칙 위반으로 확진되는 경우 생활지원금 지원을 배제한다.

 

집단감염 유발 시 구상권도 적극 행사한다. 

 

업소에 대해서는 중대한 방역수칙을 위반하는 경우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시행한다. 

 

각종 보상 제외 및 과태료 부과와는 별개로 2주간 집합금지 명령을 부과한다.

 

확산세 속에서도 수도권 지역의 검사량이 3개월 넘게 지속 감소하고 방역망을 벗어난 확진 사례가 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진단검사도 강화한다. 

 

정부는 유동인구가 많고 밀집도가 높은 서울 중구, 강남, 송파 등 지역을 중심으로 임시선별검사소 또는 이동형 선별검사소를 추가 설치키로 했다.

 

선별검사소의 운영시간도 연장된다. 서울의 운영 시간은 평일 17∼18시에서 21시로, 주말에는 15∼16시에서→18시로 늘어난다. 

 

경기 지역(서울인접시군, 인구50만이상시군)도 평일은 21시, 주말은 18시까지 선별검사소가 운영된다.

저작권자 © 충남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