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방송=대전] 김지연 기자/ 전국 9개 광역 시·도 의장들이 K-바이오 랩 허브 유치 후보지에 수도권을 제외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대전·부산시의회, 강원도·충북도·전남도·전북도·경남도·경북도의회와 제주도 의회 의장은 K-바이오 랩 허브 유치를 희망하는 후보지 결정에 경기와 인천 등 수도권을 제외해야 하는 이유로 지역 불균형 해소와 국민 생활의 균등한 향상을 위해 국가 균형 발전 특별법 실천을 강력히 촉구·건의할 것을 합의했다.

 

합의문의 주요내용은 'K-바이오 랩허브 구축사업' 지역 공모 선정에 국가 균형 발전을 위해 비수도권에 인센티브를 강화하고, 지역 특성을 배려해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기준을 명백히 밝힐 것과 바이오 분야 중소·벤처 기업의 창업 지원이라는 본래 목적에 맞춰 생명 공학 관련 창업 경험과 수요, 기존 바이오 생태계와의 연계 등을 고려해 창업 수요자와 중소·벤처 기업 중심의 최적지를 선정할 것 등의 내용을 담았다.

 

합의문은 대통령을 비롯한 국회 의장, 국무총리, 국가 균형 발전 위원장,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각 정당 대표 등에게 전달했다.

 

시 의회에 따르면 중소벤처기업부의 K-바이오 랩허브 구축 지역 공모 사업에 전국 17개 광역 지방 자치 단체 가운데 11개 지자체에서 유치 의향서를 제출하는 등 수도권 지자체에서도 유치 의향을 밝히고 있어 정부의 국가 균형 발전 정책에 역행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은 정부의 균형 발전 정책이 제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는 방증이며, 국가 균형 발전에 이바지해야 할 정부 부처의 지역 공모 사업이 지역 갈등과 소모적인 경쟁을 부추기고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충남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