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전국 최초 선언 이후 1년여 만에 정부도 “탄소중립”

지난 24일 서울 동대문 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P4G 정상회의'의 탄소중립 특별세션 모습    @충남방송
지난 24일 서울 동대문 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P4G 정상회의'의 탄소중립 특별세션 모습 @충남방송

 

[충남방송=내포] 주영욱 기자/ 충남도가 전국 최초로 쏘아 올린 ‘탄소중립’이 대한민국을 움직였다.

 

2019년 최초 충남도가 탄소중립 선언한지 1년 만인 지난해 정부가 탄소중립을 안팎에 선언하고, 이후 7개월 만에 전국 모든 광역·기초 자치단체가 동참을 약속하고 나섰다.

 

25일 도에 따르면, 도는 2019년 10월 ‘탈석탄 기후변화 대응 국제컨퍼러스’를 개최하고, 동아시아 중앙·지방정부로는 처음으로 ‘기후 비상상황’을 선포했다.

 

기후 비상상황은 기후변화로부터 안전한 미래를 만들기 위해 기후위기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을 다짐하는 것으로, 도는 △2050년까지 온실가스 순배출 제로 달성(탄소중립 실현) △모든 석탄화력발전소의 조속한 폐쇄를 목표로 탈석탄 정의로운 전환 정책 적극 지원 등을 추진하겠다고 공표했다.

 

정부의 탄소중립 선언은 지난해 10월 28일 문재인 대통령의 국회 시정연설에서 나왔다.

 

문 대통령은 당시 대한민국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이뤄가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와 226개 기초자치단체는 지난 24일 밤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P4G 정상회의 지방정부 특별세션을 통해 ‘2050 탄소중립’을 공동으로 선언했다.

 

전국 지자체는 대한민국 지방정부 명의의 공동선언을 통해 “기후위기 극복이라는 인류적 사명을 인식하고, 탄소중립이라는 공동 목표 달성을 위해 지역이 중심이 되어 적극 노력하고 협력할 것을 다짐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들은 △2050년 탄소중립 실현 △국민 모두가 기후위기로부터 안전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 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 △탄소중립을 위한 사업 발굴과 지원을 최우선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또 △지역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탄소중립이 함께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탄소중립을 위한 국민적 합의와 공감대 확산을 위해 상호 소통하고 공동 협력하며 △탄소중립을 위한 선도적인 기후행동을 실천하고 확산키로 했다.

 

도 관계자는 “1년 7개월 전 충남도의 탄소중립 선언은 기후위기를 막을 수 있는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절박함에서 비롯됐다”며 “전국 지자체의 이번 동참을 계기로 기후위기 대응 정책 공동 추진 방안을 확대 모색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P4G는 세계 각국 정부 기관과 민간 기업 등이 참여해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를 달성하려는 글로벌 협의체로, 2017년 9월 출범했다.
 

회원국은 우리나라와 방글라데시, 베트남, 인도네시아, 덴마크, 네덜란드, 멕시코, 칠레, 콜롬비아, 남아공, 에티오피아, 케냐 등 12개국이다.

 

‘글로벌 탄소중립을 위한 지방정부의 역할’을 주제로 한 이날 지방정부 특별세션에는 양승조 지사와 한정애 환경부 장관,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반기문 글로벌녹색성장기구 의장, 경제학자 케이트 레이워스,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등이 온오프라인으로 참여했다.

 

이 자리에서 양 지사는 ‘탄소중립을 향한 충청남도의 정책과 실천’을 주제로,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조기 폐쇄 △탈석탄 국제컨퍼런스 개최 △아시아 최초 탈석탄동맹 가입 △전국 최초 탈석탄 금고 정책 도입 등 탈석탄 정책 추진 성과를 밝혔다.

 

양 지사는 이와 함께 정의로운 에너지 전환 정책과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조기 폐쇄 범도민대책위원회 △동아시아 지방정부 최초 기후비상상황 선포 △‘2050 탄소중립’ 공표 △광역 최초 환경교육도시 선언 △농업발전 상생협력 사업 △산업 부문 청정연료 전환 사업 △기후위기 안심마을 조성 사업 등 지역 주민과함께 실천 중인 탄소중립 정책도 소개했다.

 

국제협력을 통한 탄소중립과 관련해서는 △아시아 최초 탈석탄 동맹 가입 △국내 최초 언더투 연합 가입 △언더투 연합 아시아태평양 지역 의장 선출 등을 설명했다.

저작권자 © 충남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